인기 기자
(중기 생존, ESG에 달렸다)③"ESG경영 전환은 곧 돈…정책금융 절실"
2021-11-29 07:12:12 2021-11-29 07:12:12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중기부는 최근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준비 민·관협의체를 발족하며 ESG의 현장 정착을 위해 △중소기업 인식제고 △ESG생태계 조성 △ESG 거버넌스 구축 등 체계적으로 구분해 접근해나가겠다고 공표했다. 특히 규율보다는 지원에 초점을 둬 중소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ESG에 대한 인식 개선을 중점적으로 지원해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협의회’ 발족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ESG 정착을 위한 지원방안은 단기적으로 ESG환경 변화 아래 중소기업을 보호해야하는 단기적 방안과 교육과 컨설팅 등을 통해 시스템을 갖추는 장기적 방안으로 나눌 수 있다. 단기적으로는 ESG에 대해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유럽 공급망 등에서 요구하는 ESG로 인해 불이익을 받고 있는 수출 B2B(기업간거래)기업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신고창구를 마련하고, 법 개정이나 동반위를 통한 대·중소협약 진행을 통해 보호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나수미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ESG전환을 위해 중소기업이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결국 자금이 필요하다"면서 정책금융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ESG 인증 방식보다는 중소기업의 ESG 성과 도출과 전환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펀딩 식의 정책금융이 절실하다"면서 "ESG확산에 따른 대응이 곧 중소기업의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이 ESG관련 지표를 표준화하고 오픈된 플랫폼에 공유해, 중소기업이 비재무적인 정보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제공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일각에서는 아직 ESG 성과 기준과 가이드라인이 상이해, 추가적인 가이드라인 마련이 중소기업 현장의 혼란이 초래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 ESG 평가기관마다 그 결과가 일관성 있게 나오지 않아 일부 혼란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중소기업학계의 한 관계자는 "테슬라라는 기업도 평가기관에 따라 ESG 성과가 다르게 도출될 정도로, 기준과 가중치 등에 따라 그 결과는 다르다"면서 "중소기업 현실에 맞는 기준이 필요한 것은 맞지만 추가로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ESG를 수치화해서 평가한다는 것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이는 ESG 자체가 가진 본질적인 한계"라고 말했다.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