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문재인 고발' 하태경 의원 고발인 조사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관련…민주당 측 인사도 조사
2017-04-27 15:16:08 2017-04-27 15:16:26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검찰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한 하태경 바른정당 후보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27일 조사하고 있다. 또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을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공표 등 혐의로 고발한 문 후보 측 고발대리인도 조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 이성규)는 이날 오후 하 의원을 상대로 고발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하 의원은 13일 열린 TV토론에서 문 후보가 2007년 제62차 유엔 총회 당시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과 관련해 허위 발언을 했다며 19일 고발장을 제출했었다.
 
앞서 송 전 장관은 최근 자신의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 비핵화와 통일외교의 현장'에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던 문 후보가 북한 입장을 물어보자는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의 제안을 수용했다고 밝혀 논란을 낳았다. 하지만 문 후보 측은 해묵은 '색깔론'을 들고나온다며 북한의 의견을 물었다는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논란이 커지자 문 후보 측은 24일 송 전 장관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공직선거법 위반,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었다.
 
하태경(왼쪽) 바른정당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