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KAI 노조 "비리수사 예외 있을 수 없지만 항공산업만은 살려야"
"수사 장기화로 경영 위기상태…KAI는 물론 협력업체 도산 이어질 것"
2017-08-24 13:31:05 2017-08-24 18:19:09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방산비리 및 분식회계 의혹에 휩싸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노동조합은 24일 “비리에 대한 수사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며 “하지만 항공산업만은 반드시 살려야 한다”고 호소했다.
 
KAI 노조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말하며 “검찰 수사의 장기화로 인해 회사 경영이 위기상태로 몰리고 있다. 여·수신이 동결됐고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기관들의 채권 회수가 시작됐다. 이것은 곧 KAI의 유동성 위기를 불러올 것이고, 결국은 KAI는 물론 협력업체 도산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토로했다.
 
KAI 노조는 “우리 종업원 또한 회사의 경영을 이렇게 까지 망친 사장을 비롯한 무능한 경영진들의 비리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추궁하고 엄벌해야 한다는 부분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며 “하지만 현재 경영을 책임져야 할 사장의 장기 공백과 검찰 수사의 장기화로 자금 유동성 문제로 확대되면 노동조합과 전 종업원은 국내 항공산업 살리기와 강렬한 생존권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의 수사가 시작된 지 오늘로서 40일이 지났다. 금융감독원의 분식 관련 수사는 두 달이 넘었다. 현재까지도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서울 중앙지검에 소환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종업원들은 일손을 놓고 설왕설래하고 있다. 개인비리를 비롯한 방산적폐비리는 빠른 수사로 조속한 마무리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에 KAI 사장 임명 등 경영 정상화, 미 고등훈련기(APT) 사업 정상화, 항공정비(MRO) 사업 조기 선정,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의 지속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방만한 경영을 방관하며 노동조합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 했으나 이번 사태를 계기로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에 감시자로서 역할을 할 것이며,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동조합이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항공산업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노동조합 제공
 
세종=김지영 기자 jiyeong8506@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