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5당 대표 18일 회동…일본 규제 대응·추경 등 협의(종합)
1년4개월만에 모임 성사…경제정책·인사문제도 논의
2019-07-16 15:26:02 2019-07-16 15:26:02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담이 18일로 확정됐다. 지난해 3월 이후 1년4개월 만으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취임 이후로는 처음이다. 
 
민주당 윤호중·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은 16일 국회에서 만나 이같이 일정을 조율했다. 윤 총장은 회동을 마친 뒤 브리핑에서 "각 당 대표의 뜻을 받아 협의한 결과 18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에 걸쳐 청와대에서 회동하기로 일정을 잡았다"고 밝혔다. 회담에는 각 당 대표 비서실장과 대변인도 함께 참석하기로 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초당적 협력방안이 주된 의제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은 "사상 초유의 한일 간 무역갈등이 벌어지고 있고, 이것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이 사안을 최단 시일 내에 해결해 나가기 위해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회담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보고를 받고, 여야의 초당적 협력 방안과 국정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또 일본 수출 규제 조치 외에 중점 국정현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하기로 해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에 국정현안 전반에 대한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은 "각 당 대표가 하고 싶은 말씀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제한없이 청취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로 주요 의제 외에 논의도 열어놓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선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인식공유와 강도 높은 공동대응을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우리 국회의 단호한 입장을 잘 정리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대책위원회도 구성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한 남북미 회동 상황과 당시 대화내용을 설명하면서 초당적인 지지표시를 제안하고 추가경정예산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주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에선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대응책으로 황교안 대표가 제안한 대일·대미 특사와 국회 대표단 파견, 민관협의체 등 안건을 논의 대상으로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전반에 대해 비판하면서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해임을 건의하며 안보 이슈를 제기할 것이란 관측이다. 바른당과 평화당, 정의당은 선거법 개정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지를 확인할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가운데) 등 여야 5당 사무총장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 관련 의제에 대한 브리핑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