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패스트트랙 소환' 응한 백혜련 "한국당 의원들, 결국 기소될 것"
2019-07-21 06:00:00 2019-07-21 06:00:0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과정에서 국회선진화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 당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기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백 의원은 21일 <뉴스토마토>와 전화인터뷰에서 "(한국당 의원들이) 경찰의 3차 소환 통보에도 불응한다면 체포영장이라도 받아서 조사해야 한다"면서 "한국당 의원들과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굉장이 신경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사를 받을 수밖에 없고 결국은 기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앞서 경찰은 18명의 의원에게 소환을 통보했다. 백 의원을 포함해 민주당 의원 3명과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23일 경찰에 출석할 예정이다. 그러나 소환통보를 받은 한국당 의원 13명은 모두 조사에 불응하고 있다. 엄용수·여상규·이양수·정갑윤 의원은 경찰의 2차 소환에도 응하지 않았다. 
 
한국당에 의해 고발된 백 의원은 경찰 출석과 관련해 "검사로서 조사만 하던 입장에서 조사를 받으니까 감회가 남달랐다"며 "회의 진행을 방해받고 법안 접수를 거부당한 피해자인데 적반하장격으로 조사 받은 것이 억울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 형사 사법 정의에서 고발이 되면 당연히 조사받을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백 의원은 불체포특권을 남용한 이른바 '방탄국회' 우려를 막기 위해서라도 여야가 이제는 국회의원 특권 줄이기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국회의원 특권 줄이기 차원에서 불체포 특권 없애기는 많이 논의되고 있다"며 "없앨 부분이 있다면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이 지난해 12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