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비바람도 끄떡없는 농업용 드론 검정 구축
실용화재단, 국내 최초 무인항공살포기 실내검정시스템 시연회
2019-12-10 15:39:14 2019-12-10 15:39:14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국내 최초로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농업용 드론) 실내 검정시스템이 구축됐다. 날씨 등 외부환경에 상관없이 연중 운영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국내 최초로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농업용 드론) 실내 검정시스템이 구축됐다. 날씨 등 외부환경에 상관없이 연중 운영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사진/뉴시스
 
10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 실내 검정시스템 시연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실내에서 실외 비행과 동일한 비행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드론 부착이 가능한 이동체와 레일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설계·제작해 구축했다.
 
이번에 구축된 검정 시스템은 최대 폭이 3m 이하인 기체를 비행높이가 2.5~4m로 조절이 가능하고, 비행속도는 0.55m/s까지 조절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약재 살포시 기체의 경사를 설정할 수 있고, 등속구간은 약 4m로 하여 다양한 기체 조건에서 약재의 유효 살포 폭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 드론 조정자의 조정기술에 따라 살포성능이 결정될 수 있는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외부에서 드론 운행 시 전동기 회전속도, 살포 높이 및 경사도 등을 측정토록 했다. 이후 실내 검정시스템에 동일하게 적용해 살포성능을 측정함으로써 객관적 살포성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기존의 항공방제 성능시험은 야외에서 실시할 수 밖에 없어 기상조건에 따라 시험이 가능한 날이 제약됐다. 아울러 온도와 풍속의 영향 때문에 맑은 날 새벽이나 오전에만 시험을 진행할 수밖에 없어 드론 검정 신청업체들의 불만이 매우 컸다.
 
김기택 실용화재단 스마트농업본부 본부장은 "재단에서는 이번에 구축된 실내 검정시스템을 활용하여 우수한 농업용 드론이 국내에 신속하게 확산·보급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다양한 시험을 통해 한국의 농업용 드론 성능시험 방법이 국제표준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