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창경

ckkim@etomato.com@etomato.com

<매트릭스>의 각성한 네오처럼, 세상 모든 것을 재테크 기호로 풀어 전하겠습니다....
아이텍, 자회사 동우텍 유증 참여…콜드체인 대폭성장 기대

2022-07-12 15:00

조회수 : 3,55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창경 기자] 아이텍(119830)이 동우텍 유상증자에 참여, 완전 자회사로 편입한다.
 
12일 아이텍은 콜드체인 전문기업이자 관계회사인 동우텍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아이텍의 지분율은 기존 29.38%에서 51.88%로 크게 늘어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할 예정이다. 동우텍은 이번 증자를 통해 국제회계기준(IFRS)으로 아이텍의 연결대상 자회사로 편입된다.
 
동우텍은 보건과 IOT(사물인터넷) 분야가 융합된 제품을 연구개발하는 기업으로, 국내 코로나19 백신 운송에 참여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의약품 유통 콜드체인 의무화 관련법이 개정돼 오는 17일 ‘생물학적제제 등의 제조판매관리 규칙 일부개정령’과 21일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령’이 각각 시행되면 콜드체인에 기반한 동우텍의 보폭도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두 개정안은 각각 바이오의약품과 냉장·냉동이 필요한 의약품을 운송할 때 자동온도기록 장치를 갖추고 운송기록에 온도를 포함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위반 시 판매정지나 허가취소 등 행정 처분을 내릴 수 있다. 
 
동우텍은 의약품 외 신선식품에도 콜드체인 모니터링 기술을 접목시켜 영역 확대를 타진하고 있다. 이미 신선식품 유통업체인 농협프레쉬, 대한통운 등에 테스트 물량을 납품해 모니터링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 신선물류분야 영농조합 한살림도 동우텍의 솔루션을 사용 중이다.
 
이에 따라 신선식품의 경우 식품의 원산지부터 보관창고, 출하, 운송, 식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전 과정 온도관리와 모니터링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 외에도 항만, 해운, 항공 등 국제물류 분야 콜드체인 진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장혁 아이텍 대표는 “이번 생물학적 제제 관련 개정법 시행은 동우텍의 성장에 아주 중요한 기회”라며 “이제 아이텍의 자회사로 완전히 편입된 만큼 동우텍의 지속가능한 실적 및 성장 도모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경 기자 ckkim@etomato.com
  • 김창경

<매트릭스>의 각성한 네오처럼, 세상 모든 것을 재테크 기호로 풀어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