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가상화폐 유료방, 믿어도 될까요?

2018-04-11 14:06

조회수 : 3,53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요즘 가상화폐 차트 및 투자 정보를 공유하는 오픈톡방 및 유료방이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습니다.
 
흔히 오픈톡방을 만든 방장이 참여자들을 모집한 뒤 차트 분석 정보 및 종목 추천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자가 어느 정도 모이면 유료방 회원을 다시 모집하는 식입니다. 유료방에선 차트를 분석하는 방법, 단기 투자 종목 추천 등 상대적으로 고급 정보를 제공합니다. 회비는 천차만별입니다. 적게는 10만원, 많게는 수백만원에 이르기도 하죠.
 
그런데 이런 유료방이 얼마나 신뢰할 만할까요?
 
제가 얼마 전까지 참여하고 있던 오픈톡방에선 방장이 돈을 먹고 사라졌습니다. 유료방을 모집한 뒤 첫 한 달 동안은 성실히 '픽'을 날렸지만, 2회차 회비를 입금받고는 말 없이 유료방 및 오픈톡방에서 퇴장했습니다. 회원들은 울분을 토했습니다. 회비도 회비지만, 방장 리딩에 따랐던 유료방 회원들은 대부분 투자 손실을 봤다고 토로했습니다.
 
제가 참여했던 방뿐 아닙니다. 한 달 사이에도 수십개의 오픈톡방 또는 유료방이 생기고 사라집니다. 처음부터 사기를 칠 목적으로 회원을 모집하는 경우도 있고, 다른 방에서 얻은 투자 정보를 유료로 다른 투자자들에게 재유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자신이 투자한 종목의 가격을 부풀릴 목적으로 회원들에게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오픈톡방의 특성상 방장이나 방장이 제공하는 정보를 검증하기 어렵단 겁니다. 맹목적으로 방장을 믿었다간 엄청난 손실을 볼 수도 있죠. 그만큼 주의도 필요합니다. 회비가 얼마든 투자자의 손실, 더 나아가 투자자의 인생을 책임지는 유료방은 세상에 없습니다.
 
 
 
사진/뉴시스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