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검찰, '조국 펀드' 운용사·투자사 대표 구속영장 청구(종합)

조 후보자 관련자 첫 구속영장

2019-09-09 10:27

조회수 : 3,26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 운용사·투자사 대표들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9일 조 후보자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의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 이상훈 대표를 자본시장법 위반·특정경제범죄법 위반(횡령·배임)·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코링크PE로부터 투자 자금을 받은 '웰스씨앤티' 대표 최모씨에 대해 특정경제범죄법 위반(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그간 해외에 머물렀던 이 대표는 지난 5일 귀국해 한 차례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다음 달 다시 소환됐었다. 검찰은 이 대표를 상대로 조 후보자 가족의 투자 경위와 사모펀드 운용 등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 전반에 대해 추궁했다.
 
조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블루코어밸류업 1호'에 9억5000만원을 투자했고 두 자녀는 각각 5000만원을 투자했다. 조 후보자 처남과 처남의 두 아들이 낸 3억5000만원까지 합치면 조 후보자 일가족이 '블루코어밸류업 1호'에 투자한 돈은 14억여원이다. 이 중 13억8000만원이 가로등점멸기 업체 '웰스씨앤티'에 투자됐다. 
 
앞서 조 후보자 가족은 조 후보자가 신고한 전체 재산(56억4000만원)보다 약 18억원 많은 총 74억5500만원을 '블루코어밸류업 1호'에 투자하겠다고 약정해 논란을 낳았다. 또 조 후보자 5촌 조카 조모씨가 코링크PE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비롯해 코링크PE 투자를 받은 업체들의 '관급 공사' 수주에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 후보자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돼왔다.
 
검찰은 '블루코어밸류업 1호'로부터 투자 자금을 받은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를 4일 소환 조사했다. 최 대표는 '블루코어밸류업 1호'로부터 투자를 받아 국토교통부 등이 주관한 '스마트시티 사업' 등 관급공사 177건을 수주하면서 높은 실적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웰스씨앤티가 '부산시 에코델타시티 사업' 및 '세종시 스마트시티 사업' 관련해 특혜를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난달 28일 세종시의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등을 압수수색했고 전날 같은 회사 이모 상무를 소환 조사했다.
 
'조국 가족 사모펀드' 의혹과 연관된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대표 최모씨가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 받기 위해 지난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