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보선

kbs7262@etomato.com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재테크 트렌드)16일 공개 리츠지수는?…분산투자 전략 기대

2019-12-12 15:38

조회수 : 3,92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올해 투자자들이 관심 모인 상품들 중에서 특별히 인기가 집중된 게 있다면 '리츠(REITs)'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의 리츠 시장은 아직 초기라 얼마 전 재테크 트렌드에서 글로벌 리츠 시장의 특징과 투자법 소개해드렸었는데요. 국내에도 리츠들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대표지수가 곧 발표됩니다. 오늘 이 소식 준비했습니다.
 
리츠는 대체투자 중에서도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에 해당합니다. 리츠가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부동산에 투자하고, 이를 통해 얻은 수익의 대부분을 배당으로 돌려주게 됩니다. 이러한 리츠가 주식처럼 상장이 되면 배당과 함께 지수 상승에 따른 차익도 얻게 되는 것이죠.
 
지금 국내 상장리츠는 7개로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리츠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대표 지수를 한국거래소가 16일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손승태 한국거래소 팀장의 설명 들어보시죠.
 
인터뷰>손승태 한국거래소 인덱스사업부 팀장
최근 안정적인 배당투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 그 중 리츠 종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래소는 12월16일부터 리츠인프라우선주혼합지수를 발표하게 됐습니다. 이 지수는 배당률이 높은 리츠, 인프라 종목을 포함하고 높은 배당률과 더불어 시장 흐름을 추종하는 코스피 우량 우선주를 편입시켜서 투자자들이 안정적인 배당투자와 동시에 시장수익률을 추종하도록 설계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 지수를 통해 적은 금액으로 리츠종목에 대한 분산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래소는 앞으로도 시장 관심이 높은 투자전략을 지수로 개발해서 다양한 수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해서 선정된 종목 무엇인지 보겠습니다.
 
지수는 리츠인프라그룹과 우선주그룹으로 나누어 지수 내 편입비중을 각각 70%, 30%로 조정하는데요. 리츠인프라그룹에 맥쿼리인프라, 롯데리츠, 신한알파리츠, 이리츠코크랩 등 4종목(70%)이 포함됩니다. 총 7개 상장리츠 중에서 4개가 포함된 것입니다.
 
우선주그룹에는 삼성전자우, 현대차2우B, LG생활건강우, LG화학우, 아모레퍼시픽우, LG전자우, 삼성화재우, 한국금융지주우, 두산우 등 9종목(30%)이 포함됐습니다.
 
지수에는 12개 종목을 담고 매년 9월에 정기변경을 하는데요, 대형 리츠는 심사해서 언제든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롯데리츠가 여기에 해당하는데요 10월에 상장한 종목인데 추가하면서 13개 종목으로 출발하게 됐습니다.
 
거래소는 이 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상품도 개발해서 내놓을 예정인데요, 이런 상품에 투자한다면 리츠에 분산투자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리츠 투자가 발달한 해외 선진시장에는 이미 대표 리츠지수가 운용되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리츠지수의 연평균 수익률은 미국 3.45%, 일본 3.21%, 캐나다 -3.26%, 호주 6.91%, 싱가포르 3.26%였습니다.  이 기간 배당수익률은 미국 4.17%, 일본 3.45%, 캐나다 6.86%, 호주 4.74%, 싱가포르 6.26%입니다.
 
재테크 트렌드 김보선입니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김보선

시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이 되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