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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콘솔 진흥안에 업계 "현실성 의문"
콘솔 키워 '연매출 30조' 목표
스토어에 '우수게임' 카테고리 마련
MS·소니·닌텐도 협의는 "아직"
업계 "정부 뜻대로 스토어 못 바꿔"
정부 "과거 간담회 때 반응 긍정적"
2024-05-02 15:42:13 2024-05-03 09:31:38
[뉴스토마토 이범종 기자] 정부가 게임 산업 발전 방안으로 콘솔 게임 개발 지원 등을 내걸었지만 업계에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난달 26일 서울 여의도 IFC몰에서 열린 김형태 '스텔라 블레이드' 감독 팬 사인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이범종 기자)
 
3대 플랫폼과 맞춤 지원
 
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전날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내고 2022년 기준 22조2000억원인 한국 게임 산업 매출액을 2028년까지 30조원으로 늘린다고 발표했습니다.
 
게임 수출액 목표는 같은 기간 89억8000만 달러에서 120억 달러로 잡았습니다. 일자리는 기존 8만4000명에서 9만5000명으로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이 같은 목표를 위한 주요 과제 중 하나가 콘솔 게임 육성입니다. 한국 게임 산업 시장규모는 7.8%로 세계 4위지만, MMORPG와 확률형 아이템 의존도가 높아 경쟁력과 매출이 축소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 매출 10위 안에 있는 국산 게임 대부분이 MMORPG인데요. '버섯커키우기' 등 중국 게임이 상위권을 휩쓸면서 장르와 플랫폼 편중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정부는 세계 시장에서 1.5%에 불과한 한국 콘솔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콘솔 게임 역량 강화 기반 조성 △맞춤형 제작 지원 △유통·마케팅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를 위해 3대 콘솔 플랫폼사인 마이크로소프트(MS)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 닌텐도와 우수 게임을 발굴해 홍보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들과 협력해 우수 게임 기획안을 선정하고, 컨설팅을 통해 게임을 만들고, 최종 평가를 거쳐 플랫폼사 입점과 스토어 내 별도 카테고리로 집중 홍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 연 2회 콘솔 게임사의 멘토링 행사를 열고, 게임인재원 내 콘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주요 IP 활용 게임 제작을 최대 50개 지원할 계획입니다.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액공제·연구비 지원 필요"
 
게임업계에선 "정부의 산업 진흥 노력은 환영한다"면서도 "현실성이 부족한 부분도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 게임계 관계자는 "중국 게임이 치고 들어오는 상황에서 매출 22조원 이상을 뒷받침하고, 2028년까지 콘솔을 성장시켜 나머지 8조원을 채우는 건 쉽지 않아 보인다"며 "7만원짜리 게임을 100만장 팔아도 매출이 700억원인데, 조 단위 매출이 되려면 5년 안에 여러 게임이 한꺼번에 흥행해야 한다는 가정 아니냐"고 말했습니다.
 
제작비 세액공제와 연구비 지원책 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다는 불만도 나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미 업계 스스로 모바일 게임의 한계를 인식하고 콘솔 게임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며 "플랫폼사 수수료 협상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은 보이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어 "엔데믹 이후 인건비 부담으로 대형 게임사가 감원하는 추세인데, 연구비와 인건비를 포함한 구체적인 지원책도 없어 아쉽다"고 했습니다.
 
정부는 올해 모태펀드 6300억원 조성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게임 기획서를 평가해 융자 지원하는 완성보증 예산은 올해 250억원, 대출 이자 지원 예산은 50억원입니다. 이번 중장기 계획을 위한 예산은 연말 윤곽이 드러날 전망입니다.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사진=엑스박스)
 
별도 카테고리 '현실성' 의문
 
플랫폼 업계에선 스토어 내 별도 카테고리를 만들겠다는 정부 계획에 현실성이 없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다국적 플랫폼 기업은 다양한 게임사들과의 계약 관계와 권역별 전략에 맞춰 스토어를 관리한다"며 "특정 국가 정부가 진흥책에 따르라고 요구한다 해서 그 나라만의 스토어 화면을 바꿔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한국 법인이 협조해 게임 홍보를 도울 순 있어도, 글로벌 단위라면 국가별 법인을 상대로 도움을 구해야 하기 때문에 일괄 적용은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일각에선 "콘솔 시장 규모가 작은 한국 정부의 스토어 화면 변경 요구가 콘솔 플랫폼 업체에 먹힐 리 있겠느냐"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문체부는 이번 계획 발표를 위해 플랫폼 사업자들과의 사전 논의는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문체부 관계자는 플랫폼 3사와의 협력 논의에 대해 "이제 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라며 "지난해 3사와의 간담회 때 협력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매출 30조원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팬데믹 기간 연평균 16% 성장률이었고, 이후 성장률을 보수적으로 5%로 봤다"며 "모바일과 콘솔 게임 성장을 볼 때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이범종 기자 smil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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