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실제 환경에서 LED 성능 검증 가능해진다
한국광기술원에 국내 최초의 LED조명실증센터 준공
2012-06-05 11:00:00 2012-06-05 11:00:00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실제 환경에서 LED 조명 제품의 질적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지식경제부는 5일 한국광기술원에서 광주시·에너지관리공단·중소기업청·광산업진흥회·관련 산업체 등 LED조명 관련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LED조명실증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 실증센터는 지경부의 'LED조명실증 및 광·IT융합 지식정보 인프라개발' 사업 일환으로 건립됐다.
 
사무실과 학교·도로 등 조명 용도별 테스트베드 구축과 실증 장비를 구축함으로써,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실제 환경에서의 제품 신뢰성과 질적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특히 도로조명 실측시설은 도로 조건과 등기구 설치환경에 따른 가로등·보안등의 광학 성능을 실측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평가 설비다.
 
지금까지는 생산자가 생산제품을 실제환경에서 검증할 시설·공간이 없어 비가 오고 눈이 내릴 때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검증하기보다 정부의 인정기준인 KC·KS·고효율 등 전기안전이나 광효율·광출력·제품수명 등 절대적인 품질 요건을 충족시키는데 주력해 왔다.
 
LED조명실증센터는 앞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의 조명제품 생산에 필요한 실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실증을 통해서 구축된 정보를 활용해 실생활 환경의 조명 기준을 제시하고 국제표준도 주도할 방침이다.
 
이날 준공한 LED조명실증센터는 향후 2년동안 제품의 광학적 특성뿐아니라 조명이 사람에게 미치는 심리적·생리적 영향까지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과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재홍 지경부 성장동력실장은 "LED조명실증센터는 다양한 실증을 통해서 우리 기업이 가진 기술력 위에 사람을 위한 조명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LED기술개발과 산업기반구축·전문인력양성·융합산업 융성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