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북 26일 판문역서 철도·도로연결 착공식
2018-12-13 17:50:55 2018-12-13 17:50:55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남북이 오는 26일 개성 판문역에서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한다. 통일부는 13일 남북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실무회의를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실무회의에는 우리 측에서 김창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 북측에서 황충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부소장 등이 참석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착공식에 남북 각 100명 정도 참석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 정상은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금년 내에 동·서해선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을 갖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남북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속에서도 착공식을 연내에 개최하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해왔다. 우리 측에서 착공식 기본계획을 북측에 전달하는 등 의견도 주고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실무회의가 잡히자 ‘우리 측이 제시한 안에 북측이 어느 정도 구체적인 입장을 마련한 것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왔다.
 
다만 착공식 후 실제 연결공사가 시작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본격적인 남북 철도연결 사업을 위해서는 별도의 대북제재 면제 승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문 대통령이 이달 초 “착공이 아니라 어떤 일을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착수식’은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가지고 있다”고 말한 것도 국제사회 제재를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경의선·동해선 추가 정밀조사나 이를 토대로 한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 준비 작업은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다.
 
착공식 날짜를 26일로 한 것은 현재 진행 중인 동해선 철도 북측구간 공동조사 종료시점과 준비에 필요한 시간 등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시작한 동해선 철도 공동조사는 오는 17일 종료되며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 조사는 지난달 30일부터 5일까지 진행했다.
 
지난달 30일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에서 남북 철도공동조사단 환송식이 열린 가운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