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뉴스리듬) 문 대통령-재계, 광복절 직전 2차 회동 나서나
2019-08-13 08:42:25 2019-08-13 08:42:25
 
 
<앵커>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정부의 경제침략 해법 마련을 위해 재계와 또 다시 만날 것으로 관측됩니다. 
 
양국이 극단적으로 치닫던 상황에서 숨고르기에 잠시 들어간 시점이긴 하지만 긴장의 끈을 놓을 수는 없는 상황이기 때문인데요.
 
일각에서는 정부와의 잦은 만남이 기업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관련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권안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을 앞두고 이번주 초 재계 30대 총수와 만남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회동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3개 품목 발표 직후 가졌던 대책 회의 이래 두번째 입니다.
 
일본이 수출규제 3개 품목으로 지정한 포토레지스트의 첫 허가가 나온 상황에서 양국의 갈등 양상은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이지만, 긴장을 늦출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일본이 국제 사회의 비난에 대해 맹목적인 수출 금지가 아니라는 명분을 내세우기 위해 일시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관측입니다. 
 
정부는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한 비상대응에 나서며 기업인과의 스킨십을 늘리고 민·관·정 총력체제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지난 8일 5대그룹 경영진과 만나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인한 기업이 실제 겪고 있는 피해와 대응책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윤부근 삼성 부회장과 공영운 현대차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권영수 LG 부회장, 황각규 롯데 부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와 기업의 잦은 만남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경제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움직임은 이해하면서도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깁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부와 합심해 일본에 대항하는 듯한 모습이 비춰진다면 현지 거래처들과의 관계가 틀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섭니다. 아울러 일본의 경제침략이 현실화된 상황에서 정부가 실질적인 대응책으로 내놓을 게 별로 없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광복절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경제인들간에 일본 경제침략 해법 마련을 위한 두번째 회동이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다만 보여주기식이 아닌 생산적인 만남이 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뉴스토마토 권안납니다. 
 
권안나 기자 kany87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