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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집중되는 '포스트 명절' 수요도 겨냥 …먹거리·생필품 등 행사 풍성
유통가가 설 연휴와 소비가 집중되는 '포스트 명절' 시즌 구매 수요를 고려해 다양한 할인 혜택과 행사를 선보이며 수요 잡기에 나선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139480)는 최대 5일간 이어지는 연휴 동안 가정에서 내식용 먹거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2월2일까지 다양한 행사 상품을 선보인다. 이마트는 설 명절을 앞두고 사전에 수입산 소고기 물량을 비축해...
가치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아…윤리적 제조과정·친환경 재료·포장재 확대
최근 가치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친환경이 필수인 '필환경' 시대에 맞춰 유통 업계도 제품 원재료부터 상품 개발, 포장과 배송까지 친환경으로 바뀌고 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드러내는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가운데 패션업계도 이에 맞춰 가치나 친환경·리사이클링 소재를 사용하고 윤리적 제조과정을 거친 상품들을 잇...
기업 가치를 향상에 총력…적자 축소·온오프 시너지 관건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면서 급격하게 성장한 이커머스 기업이 올해 줄줄이 상장을 예고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증시에 안착할지 주목된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컬리가 국내 시장에 상장하는 첫 이커머스 기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컬리는 이르면 2월 초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현재 컬리와 주관사단은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전자증권 등록, ...
조직 정비하고 기존 업무 체계 관련 규정 점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27일 본격 시행되면서 유통 업계도 전반적인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하고 있다. 이날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023530)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백화점, 마트, 슈퍼, 이커머스 사업부의 중대재해 발생 위험 요인을 식별하고 이를 예방, 개선하기 위한 업무 체계와 관련 규정들을 정비했다. 안전보건 인력과 예산...
손맛은 옛말…가사노동 효율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 증가
코로나19 장기화와 가파르게 오른 물가로 명절을 간소하게 보내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식구들이 함께 모여 명절음식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간편식으로 명절 음식을 대체하는 상차림이 대세가 됐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지난 10~14일 전통시장 37곳과 인근 대형마트 37곳을 대상으로 설 제사용품 27개 품목의 가격을 ...
M&A·점포 리뉴얼 등 공격적 성장 박차…신동빈 회장 "새 고객·시장 창출 필요"
지난해 순혈주의를 타파하는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한 롯데그룹이 올해 유통 부문에서 M&A와 함께 창고형 할인점 재도전, 점포 리뉴얼 등 공격적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도 높은 조직 개편을 통해 침체된 분위기 반전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최근 한국미니스톱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인수 가격은 3133억670...
큰 손된 MZ세대…유통업계, 마케팅 '총공세'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를 잡기 위해 유통가가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공간을 리뉴얼해 MZ 세대 맞춤형 큐레이션 전략을 내세우는 한편, 이들이 선호하는 차별화된 상품과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069960)은 최근 판교점 4층 유플렉스(U-PLEX)를 리뉴얼 오픈하면서 MZ세대가 즐겨 찾는 온라인 기반 신진 브랜드와 다양한 유형...
롯데, 온·오프라인 채널 부진 벗어나기 쉽지 않아…신세계, 호실적 기록 전망
유통 맞수 신세계(004170)와 롯데의 지난해 4분기 실적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유통업계가 새판 짜기에 분주한 가운데 롯데는 크게 실적이 개선되지 못한 반면, 신세계는 차별적인 브랜드 파워로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롯데쇼핑(023530)은 4분기 매출액 3조9050억원, 영업이익 1542...
샤넬 코코핸들 미디움, 약 11% 인상…디올·고야드, 인상 대열 합류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 등 주요 명품 브랜드가 연초부터 가격 줄인상에 나서고 있다. 원·달러 환율도 1200원을 넘어선 가운데 원자재 가격과 물류 등을 이유로 추가 가격 인상 전망도 나오고 있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이 지난해 9월에 이어 최근 일부 제품 가격을 11~16% 인상했다. 샤넬의 코코핸들 스몰 사이즈가 560만원에서 619만원...
CJ, 글로벌 식품·바이오 확장 주력…롯데, 바이오·헬스케어 발굴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를 겪은 유통 업계가 위기 타개를 위해 미래 먹거리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신사업과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늘리고, 신성장 동력을 구체화하는 데 박차를 가한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001040)그룹은 식품 사업의 경우 내수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해외 시장은 공격적인 확장을 통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
편의점 사업서 경쟁력 확보 절실…레드오션 된 퀵커머스 진출 의문도
허연수 GS리테일(007070) 부회장은 올해 통합 시너지 창출과 함께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성장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3개 회사에 5500억 규모의 직접 투자도 집행한 가운데, 신규 사업을 확대하고 핵심 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할지 주목된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허 부회장은 지난 3일 발표한 올해 경영전략에서 고객의 모든 경험을 연결하고 데이터...
(유통업계 글로벌 영토확장) 편의점, 올해도 동남아 몸집 키운다
유통업계가 활발한 해외 진출로 신성장 모멘텀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침체한 내수 시장 대신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 활로를 모색 중이다. 편의점 업계는 아시아 지역에서 해외 점포 수를 확대해 영토 확장에 나서는 한편, 규제 리스크가 적고 구매력이 높은 선진시장으로 눈을 돌린 유통업체도 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U는 올해 몽골에 300호점을 ...
사진/현대백화점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유통업계가 호랑이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다양한 호랑이 콘셉트 관련 상품들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우선 호랑이해에 태어나는 신생아를 위해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점포(디큐브시티점 제외) 에뜨와 매장에서 호랑이 관련 선물 상품들을 판매한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
바이오사업· 헬스케어사업 등 신사업 발굴 본격 나설 전망
올해 들어 M&A시장에서 강한 존재감을 드러냈던 신세계(004170)와 비교해 소규모 지분투자로 다소 조용한 한 해를 보냈던 롯데그룹은 예열을 끝낸 만큼 내년에 바이오사업과 헬스케어사업 등 신사업 발굴에 본격 나설 전망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023530)은 올해 전략적 투자자로(SI)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와 가구업체 한샘 등에 투자했다. 중고거래 플...
롯데백화점 본점 와인 행사장 모습. 사진/롯데백화점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외식을 하기보다 집에서 가족들과 연말 분위기를 내려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유통가가 크리스마스와 연말 맞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연말 와인의 대명사인 ‘스파클링 와인’ 물량을 전년대비 약 20% 늘리고, 새해를 기념하는 '호랑이 와인' 등 이색 와인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본점...
GS리테일, 투자 확대 통해 몸집 불리기
국내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가 도래하면서 유통업계가 반려동물 사업 강화에 나섰다. 현재 시장 주도권을 잡고 있는 업체가 없는 상태로, 각사는 투자를 확대하며 시장 선점을 위해 분투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007070)은 자회사 '어바웃펫'에 지난 8월 80억원을 직접 투자한 데 이어 최근 '특수관계인에대한자금대여' 형태...
편의점 순위 지각변동 '관심'…지원금 늘리고 운영 인프라 강화
내년 가맹계약이 끝나는 편의점들이 대거 쏟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편의점 업계가 재계약을 잡기 위한 쟁탈전에 들어갔다. 점포가 많으면 바잉 파워가 세지고 물류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상생안을 당근책으로 꺼내 들며 전환 출점에 공을 들이고 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22년 재계약에 들어가는 가맹점은 5000여개 안팎으로 추산된다. 통상 본사와 편의점주는 ...
집에서 온라인 주문 가능한 전통주 판매량 '쑥'…다양한 기획전으로 수요 겨냥
코로나19 확산세로 각 가정에서 소규모의 '홈파티'를 여는 인원이 늘면서 유통가에서 이를 겨냥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마련하고 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집에서 연말 모임을 진행하면서 온라인에서 주문이 가능한 전통주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다. G마켓에서 지난달 13일부터 최근 한 달간 전체 전통주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2배 가까이(8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막...
올해 과로사, 납품 업체 상대로 한 '갑질'…공정위 과징금 부과
쿠팡은 올해 과로사, 납품 업체를 상대로 한 '갑질'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는 등 잇달아 불공정과 노무 이슈에 휘말리며 골머리를 앓았다. 공정거래법상 대기업 집단에 포함되면서 공정위의 집중 감사 대상이 된 만큼 리스크가 지속되면 공정거래법에 따른 고강도 규제를 받을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플랫폼 규제 움직임과 적자 폭...
퀵커머스 시장 선점 위한 투자 확대…규제 우려·온라인 시너지는 과제
최근 퀵커머스와 디지털 강화에 초점을 둔 조직 개편과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한 GS리테일(007070)이 부릉과 요기요에 이어 카카오모빌리티 지분까지 인수하면서 사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퀵커머스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 확대로 합병 시너지 창출이 가속화할지 주목된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은 최근 카카오모빌리티에 650억원을 투자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확...
생생한 후기 강점…양질의 리뷰, 구매율 증가로 이어져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틱톡과 인스타그램 '릴스' 등 빠르고 쉽게 즐기는 짧은 동영상인 '숏폼'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고객 리뷰 역시 댓글과 사진을 넘어 동영상으로 진화하고 있다. 고객들은 생생한 후기를 접할 수 있고, 업체들은 양질의 리뷰가 자산이 돼 마케팅 수단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동영상 리뷰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고객의 리뷰 참여를 독려하는 이커머스 업...
외부 활동 늘면서 소비 심리 살아나…겨울 정기세일서 아우터 신장률 높아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이후 쇼핑객이 늘면서 백화점 업계가 오랜만에 활기를 되찾고 있다. 외부활동이 증가하고 소비 심리가 살아나면서 주요 백화점은 연말연시 특수 기대감을 안고 다양한 모객 활동에 나선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 1~21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5% 늘었다. 애슬래져(51.6%), 골프(41.1%), 해외패션(29.5%), 색조화장품(28.4%), 여...
4분기 업계 위드코로나 효과 체감 전망…상품 차별화·모바일 플랫폼 강화
편의점 업계의 올해 3분기 실적 희비가 엇갈렸다. CU는 곰표 맥주와 같은 자체 브랜드(PB) 상품 흥행과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호실적을 거뒀다. 반면 GS25는 남혐 이슈와 광고 판촉비 및 고정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282330)은 연결 기준 매출 1조8365억원, 영업이익 6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1%, 늘었...
위드 코로나 전환에 따른 수요 둔화·경쟁 심화 우려 존재
신세계(004170)그룹 이마트(139480)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마무리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 쿠팡, 이마트(139480)-이베이 3강 체제로 재편됐다.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비대면 쇼핑 수요로 외형은 커졌으나 적자 폭 역시 커진 데다 향후 위드 코로나 전환에 따른 수요 둔화와 경쟁 심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그룹은 인수 직후 4년간 1...
신세계 본점 본관 미디어 파사드. 사진/신세계백화점 유통·식품 업계가 매장을 크리스마스 테마로 단장하고 관련한 다채로운 마케팅으로 연말 대목 잡기에 나섰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자아내는 외관 디자인과 함께 3분가량의 스토리가 있는 미디어 파사드를 내년 1월21일까지 선보인다. 140만개의 LED칩을 사용한 크리스마스 외관 스...
유통 BU 부문 인사 폭 클 전망…점포 구조조정·각 사업부 온라인 시너지 과제
롯데쇼핑(023530)이 부실 점포 구조조정과 희망퇴직으로 체질 개선에 나섰으나 계속된 실적 부진으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유통 맞수인 신세계는 백화점 부문에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대의 실적을 내면서 희비가 엇갈린 가운데 롯데그룹 정기 인사 시즌에서 위기 돌파를 위해 유통 BU 부문의 인사 폭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올...
편의점 포장김치·셀프 김장족 겨냥 상품 내놔…대형마트는 절임배추 예약 판매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가을배추 가격이 치솟자 유통·식품업계가 물량 확보와 함께 '김장키트'를 선보이며 소비자 수요 잡기에 나섰다. 김장 단계를 줄여주고 원물 배추보다 가격이 싼 절임배추나 소량으로 간편하게 김치를 담글 수 있는 김장 키트를 찾는 사람도 증가하는 추세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들은 올해 배추 무름병 확산, 가을 한파 등의 영향으로 김...
아이·엄마·아빠 겨냥한 체험 콘텐츠 풍부
정식 오픈을 하루 앞두고 '프리 오픈' 기간인 28일에 방문한 AK플라자 광명점은 3040 패밀리가 편안하게 들러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각층에는 아이, 엄마, 아빠들을 위한 놀이·휴게 공간을 마련해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가족들이 많았다. 문화나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역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6개관으로 구성된 영화관 메가박스와 대형 종...
다양한 컬래버 제품 출시…업계, IPO로 사업 확장
이색 컬래버를 통해 출시한 수제 맥주가 MZ세대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유통업계가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최근 배달의 민족과 협업을 통해 선보인 수제맥주 시리즈 두 번째 상품인 '굿 기분 좋은 맥주(이하 굿 맥주)'를 내놨다. 지난 6월 출시한 '캬 소리 나는 맥주(이하 캬 맥주)'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소비자 의견을 적극 수...
이커머스서 여행 관련 상품 수요 증가…면세업계, 해외 진출·디지털 강화로 채비
내달부터 시행 예정인 '위드(with)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를 앞두고 면세점 업계도 온라인 채널 활용과 해외 진출 재정비에 시동을 걸고 있다. 온라인몰에서도 여행 관련 상품 수요가 증가하는 등 하늘길 재개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커진 상태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그간 코로나19로 움츠러들었던 면세업계가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한 기대감 등에 힘입어 해외 신규 출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