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르노삼성 노조 "구조조정 철회하라…경영진이 사퇴해야"
노조 "영업이익률 목표치 상회"…강제 면담 진행시 고용부 진정 염두
2021-01-22 17:02:20 2021-01-22 17:02:20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희망퇴직 시행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르노삼성 노조는 조합원들에게 사측의 희망퇴직 면담을 거부하라고 지침을 내렸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22일 입장문을 통해 "모든 직원을 씹다 뱉은 껌보다도 가볍게 여기는 사측의 행태에 경악한다"며 "전사 희망퇴직을 포함한 구조조정 계획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22일 르노삼성 노조는 희망퇴직 시행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르노삼성
노조는 "그룹 본사가 세운 르놀루션을 기반으로 한 재무목표는 2023년까지 그룹 영업이익률 3% 이상 달성, 2025년까지 최소 5% 달성"이라며 "그간 르노삼성이 낸 영업이익률은 목표치를 상회하는데 그룹 평균 영업이익률을 깎아먹는 다른 공장을 개선해야지 우리 르노삼성은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노조는 "신차 없는 인력 구조조정으로 수익성을 좋게 만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물량 감소와 판매 저하를 예상하고도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은 것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경영진 전원이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르노삼성차 모든 노동자는 마스크까지 쓰며 각자 위치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발휘했고 2212억원이라는 성과를 창출했다"며 "노동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노조를 중심으로 힘을 합쳐 지난해 임단협 투쟁을 승리하고 사측의 구조조정 계획을 박살 내자"고 호소했다.
 
또 르노삼성 노조는 조합원들에게 회사 측의 희망퇴직 관련 면담시 거부의사를 분명히 밝히라는 대응 지침을 내렸다. 사측이 면담을 진행하려하면 취지를 분명히 물어보고, 녹취를 하고, 지역구 대의원이 동석할 것을 요청하라는 내용이다. 
 
회사로부터 부당한 내용을 들을 경우에는 노조에 연락해 후속조치를 하라는 것도 포함됐다. 조합원이 거부의사를 분명히 밝혔음에도 강제로 사측이 면담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노조의 도움을 받아 직장 내 괴롭힘 등으로 고용노동부와 경찰에 진정과 고발을 한다는 내용도 있다.  
 
이에 대해 르노삼성차는 희망퇴직과 관련해 올해도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르노삼성차는 연초부터 비상 경영에 돌입하며 전체 임원의 40%를 줄이고 남은 임원 임금을 20% 삭감하기로 했다.
 
이어 내수 시장에서 수익성을 강화하기 위한 서바이벌 플랜을 가동하고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에 들어갔다. 사측은 닛산 로그 위탁생산이 지난해 3월 종료되면서 일감이 줄어 휴무와 야간조 근무 중단으로 가동을 하지 못해 700억원대 적자를 기록했다는 설명이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