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력해 전기차 안심하고 선택하도록”
KAJA ‘2025 전동화 시대로의 대전환’ 포럼
정부 "배터리 제조부터 폐기까지 관리 구축"
현대차 “기본 경쟁력은 안전 관점에서 나와”
2025-07-08 17:30:01 2025-07-08 17:32:09
[제주=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국내 전기차 보급이 증가하고 있지만 화재사고 등 안전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민관 협력을 통한 종합적인 안전 강화 방안이 제시됐습니다. 정부는 배터리 제조부터 폐기까지 전주기적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기업들은 다중 안전망과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전기차를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교통 수단으로 인식하게 만들겠다는 목표입니다.
 
8일 제주신화월드에서 ‘2025 전동화 시대로의 대전환’을 주제로 열린 글로벌 e-모빌리티 네트워크 포럼에서 박용선 국토부 자동차정책 과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표진수기자)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는 8일 제주신화월드 한라룸에서 ‘2025 전동화 시대로의 대전환’을 주제로 글로벌 e-모빌리티 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전동화 시대 정부의 e-모빌리티 안전 정책 방향 △현대차 배터리·전기차 개발 및 안전 전략 △차세대 e-모빌리티 안전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전기차 안전 신뢰를 구축해 나갈 구체적인 로드맵이 제시됐습니다.
 
첫 발제를 맡은 박용선 국토부 자동차정책과장은 전기차 보급 현황과 안전 과제를 분석하며 정부의 대응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2024년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약 68만 대에 이르렀지만, 전체 차량 대비 비중은 아직 2.6%에 그치고 있다”며 “보급 확대와 함께 안전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전기차 화재사고가 증가하며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박 과장은 “전기차는 화재 시 진압이 어렵고, 특히 공동주택 내 지하주차장 등에서 발생할 경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국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안전정책은 이제 전기차 산업의 지속 성장과 직결된 핵심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안전 정책도 소개했습니다. 제작단계에서는 인증제를 통해 안전성을 사전에 검증하고,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성능 등을 평가해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별 배터리에 식별번호를 부여해 등록 원부에 기록하고 교체 시 이를 변경 등록하도록 하는 배터리 이력관리제도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 과장은 “향후 정책 방향은 전기차 생태계 전반의 안전 정착에 초점을 두고 있다”며 “정부는 배터리 제조단계부터 폐기까지 전주기적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소비자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유연한 정책 설계를 통해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최종적으로 단지 사고를 예방하는 수준을 넘어 국민들이 전기차를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창호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 배터리성능개발 실장이 8일 열린 ‘2025 전동화 시대로의 대전환’을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 현대차의 기술 현황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사진=표진수기자)
 
국내 최대 완성차업체인 현대차그룹도 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한 안전성 확보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창호 현대차그룹 기술연구소 배터리성능 개발실장은 “배터리 관점 경쟁력이라 하면 당장 눈에 보이는 성능이나 가격적인 측면 등이 부각될 수 있지만, 그 무엇보다 기본적인 경쟁력은 안전 관점 경쟁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우선 안전한 배터리 셀 제조 관점에서 국내 배터리사들과의 긴밀한 협업 개발을 기반으로 제조 품질과 안전 확보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정 실장은 “BMS에 내장된 복수의 안전진단 소프트웨어가 실시간으로 정리되는 각 배터리 셀의 전압, 전류, 온도 등 데이터를 이용해 배터리의 이상상태 진입 또는 진입 가능성을 판정한다”며 “이를 통해 차량 안전제어모드 작동 및 긴급출동, 수리유도 등 고객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조치로 즉시 연결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이 열폭주로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는 인식이 남아있는 만큼, 전기 모빌리티 확산을 위해서는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습니다. 이종욱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는 “최근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로 배터리의 안전성 확보가 전기 기반 모빌리티의 신뢰성과 직결되는 주요 과제가 됐다”며 “이 때문에 최근 기술 개발도 화재 예방부터 확산 억제까지 배터리의 전주기적 안전 강화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제주=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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