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낙연 총리 "적폐청산, 누구 겨냥한 약점캐기 아냐"
'정치보복' 야당 주장 일축…"내각 구성, 협의 거치는 중"
2017-11-29 16:34:28 2017-11-29 16:34:28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적폐청산 과정에서 일부러 누구를 겨냥하거나, 기획해 약점을 캐내는 일은 없다”며 야당이 제기하는 ‘정치보복’ 주장을 일축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국정농단 사태에서 파급된 수사와 댓글사건 수사 모두 문재인정부가 기획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수많은 위법사례에 대해 조사·처벌하는데 굳이 이런 것만 덮여야 옳은 것이냐”고 반문하며 “만일 그렇게 한다면 정부이기를 포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른바 '책임총리'의 역할을 다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내각 구성에서 (자신과) 협의되지 않은 장관 임명은 없었다. 단수든 복수든 협의를 거쳤다”며 역할론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일부에서 ‘왜 (국무위원) 해임건의권을 행사하지 않느냐’고 하는데 (정부 출범 후) 6개월 사이에 (쓸 일이) 있었겠느냐”며 “다만 인사가 낙마한 경우 예외 없이 제 의견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에 운동권 출신 인사가 많은데 일해보니 어떻냐'는 질문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다. 청와대 사람들과 일하면서 ‘참 유연하고 겸손하다’는 것을 매일 체험하고 있다”고 답했다. 임종석 비서실장을 예로 든 이 총리는 “완전히 분위기메이커”라며 “어떤 분위기든 유머러스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어서 더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27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부결된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해 “우려하는 분들이 이해할만한 수정안을 내서 재상정할 준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정안에 대한 농어민들의 기대감이 크다고 설명한 이 총리는 “설 명절을 넘기는 것은 의미가 반감된다”며 빠른 개정추진에 나설 것임을 내비쳤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