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진용 갖춘 4차위, 'AI 교육' 혁신 힘싣나
'AI 대중화' 의제 선정…교수 출신 위원장 특성 살릴듯
2020-03-23 15:05:11 2020-03-23 15:05:11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위원 선임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새로운 의제 발굴이 시급한 가운데 '인공지능(AI)의 대중화'를 위한 교육 분야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23일 정부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4차위는 윤성로 서울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3기 4차위 위원 선임을 완료했다. 3기 4차위 민간위원에는 SK텔레콤, 카카오모빌리티 등 정보통신기술(ICT) 소속 임직원뿐 아니라 디지털, 빅데이터 등 AI 관련 전문 교육인도 다수 포함됐다.
 
이번 4차위는 AI 대중화를 주요 의제로 산업 혁신을 뒷받침할 교육 분야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3기 위원회에서 신설한 의제선정위원회를 중심으로 각 위원의 특성을 살려 의제를 선정한다. 윤 위원장은 지난달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AI에 대한 국민 전반의 리터러시를 높이고, 데이터 접근성을 높여 누구나 쉽게 AI를 활용할 환경을 만들겠다"며 "위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가와 논의할 의제발굴시스템을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취임한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사진/4차위
 
실제 4차위는 AI 교육과 관련한 의제를 발굴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전임 위원장인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이 주 52시간제 등 경영 일선의 애로사항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던 것과 같이 학자로서의 경험을 살리기 위한 논의다. 이번 위원에 선임된 교수진도 각각 △빅데이터 플랫폼 △디지털 헬스케어 △AI법 △교육공학 등 전문성을 강조했다. 4차위 한 관계자는 "윤 위원장이 학자로서 쌓아온 경험을 최대한 살려 교육 분야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AI 육성 협력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의 협업도 주요한 과제 중 하나다. 그동안 4차위는 대통령 직속 기구임에도 민간 기구의 한계로 집행·추진력 측면에서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놓지 못했다. 윤 위원장은 같은 학교·학과 교수인 최기영 과기부 장관과 밀접한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3기 4차위가 범부처 AI위원회로서 AI 국가전략의 후속 실행계획을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맡은 만큼 정부부처와 협력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AI 국가전략이 성공하려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과기부 장관과 긴밀한 논의를 시작해 구체적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