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승진

대검 "민주당 '검수완박' 당론 채택…대단히 유감"(종합)

2022-04-12 20:25

조회수 : 7,07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대검찰청이 더불어민주당의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당론 채택과 관련해 "현명한 결정을 기대했는데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12일 밝혔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당론 채택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앞서 김 총장은 이날 아침 출근길 여당의 의원총회(의총)를 앞두고 "국민을 위해서, 또 미래를 위해서 현명한 결정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간절한 마음이다"고 말했다.
 
그는검수완박이 민주당 당론으로 채택될 경우 추가 입장을 준비하고 있느냐고 묻는 취재진에게 "지켜봐야 될 것 같다. 긴 하루가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지난 11일 김 총장은 전국 지검장 회의에 앞서검수완박법안이 통과되면 총장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김 총장은 이후 광화문에 있는 법무부 건물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만나검수완박법안과 관련해 검찰 입장을 설명하고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이날 1시간가량 진행된 회담에서 김 총장은 검찰 조직에 대한 진단과 수사·기소 분리에 대한 입장과 우려를, 박 장관은 검찰에 대한 염려를 주고받았다.
 
김 총장으로서는검찰총장 사퇴라는 배수진을 친 상태였지만, 정가와 법조계에서는 정부·여당이 '검수완박' 강행추진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실효성은 적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박 장관은 이후 김 총장과 회담 내용에 관해 묻는 취재진에게 “'갈 길은 먼데, 날은 저물었다'는 마음을 전달했다고 답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이 의원총회에서 '검수완박 법안'을 당론으로 채택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박 장관은검수완박법안 채택과 관련한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에 대한 건의 여부에 대해서도 "너무 앞서간 얘기"라며 "제가 언급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고 일축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조승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