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GTX-D 공청회는 립서비스"…국토부 공식 사과 "직원 업무 배제"
GTX-D 노선 민원인에 공무원 "비싼 변호사 쓰세요"
국토부 "정중히 사과…관련 업무서 즉시 배제" 해명
2021-05-13 20:21:04 2021-05-13 20:23:05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서부권 광역 급행철도(가칭 GTX-D) 노선과 관련한 국토교통부 공무원의 민원 대응 논란에 대해 국토부가 공식 사과했다. '립서비스' 발언의 해당 주무관은 경고와 함께 업무 배제됐다.
 
국토부는 13일 GTX-D 민원 대응과 관련한 설명자료를 내고 "이번 민원 대응과 관련해 민원인과 김포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 직원이 GTX-D 노선 민원인에게 "철도건설법에는 특정 지역에 철도를 깔아줄 의무가 없다. 공청회도 안해도 되는 건데 립서비스로 한 것"이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당시 해당 직원은 "철도나 도로 사회간접자본(SOC)은 자유재량"이라며 "6월 발표되는 결과를 보고 행정 소송을 걸어라. 행정 소송해도 비싼 변호사를 써야 한다"는 발언으로 공분을 샀다.
 
이에 대해 국토부 측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의 공청회가 관계 법령에 따라 의무적으로 개최해야 하는 성격의 공청회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국가철도망 구축 국민들의 높은 관심,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해 한국교통연구원 주관으로 공청회를 개최했다는 점을 설명하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부적절한 태도로 민원을 응대한 담당 주무관에 대해서는 공무원으로서 해서는 안 될 발언을 한 점 등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했고, 관련 업무에서 즉시 배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민원 대응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정중히 사과드리며, 향후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민원 응대 등 업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13일 GTX-D 민원 대응과 관련해 사과하는 설명자료를 내고 "이번 민원 대응과 관련해 민원인과 김포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