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생성형 AI 본격 출범, 과제는
'운영기준·보안원칙' 담은 가이드라인 나와야
2025-05-20 14:58:13 2025-05-20 17:08:30
 
[뉴스토마토 이재희 기자] 국내 은행들이 반복 업무 자동화를 비롯해 투자 상담, 내부통제 등으로 인공지능(AI) 활용을 늘리고 있습니다. AI 기술을 은행권에 안정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보안 관련 제도와 거버넌스 구축 등이 전제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AI 기반 ‘금융상담 에이전트’를 도입해 프라이빗뱅커(PB)와 기업금융담당역(RM)의 포트폴리오 작성, 시장 보고서 요약 등 반복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금융 Q&A 서비스와 ‘AI 투자메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AI를 활용한 금융사고 사건 징후 감시 시스템을 하반기에 도입할 예정으로 부당 대출 등 금융사고를 막고 내부통제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또한 생성형 AI를 내규 및 정책금융 상담, 대출 계약서 체크리스트 생성, 소비자 보호 AI 광고 심의 솔루션, 글로벌 내규 번역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운영 리스크 관리를 위해 생성형 AI 상담 시스템 ‘운영GPT’를 도입했습니다. 운영 리스크 관련 매뉴얼과 Q&A 데이터를 AI에 학습시켜 직원들이 자가진단(RCSA), 주요 리스크 지표(KRI), 전산 등록 방법 등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게 했습니다. 
 
대면 채널에 AI 기술을 도입한 사례도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지역의 고령층 고객이 타행 대비 많다는 점에 착안한 '고령층 맞춤 상담 서비스'에 AI를 도입합니다. AI가 고령층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금융 용어로 변환해주고 친숙한 말투와 큰 글씨로 상담해주는 것입니다.
 
은행권의 AI 활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부작용 우려도 만만치 않습니다. 대부분의 금융기관들이 일부 AI 기술 공급 업체의 정보를 기반으로 자체적인 언어모델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공급 업체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정보 보안이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AI가 은행 업무에 본격적으로 투입되기 위해서는 ‘설명 가능한 AI(XAI, Explainable AI)’ 적용이나 AI 거버넌스 구축이 동반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AI의 판단 결과에 대해 근거를 명확히 제시할 수 있어야 내부 통제와 감시 체계에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글로벌 국가의 AI 도입 사례를 보면 미국은 연방거래위원회(FTC) 등 유관기관들이 AI 관련 보안리스크를 관리감독하고 있고, 유럽연합의 경우도 AI법을 제정해 위험도에 따라 각 AI 시스템에 대한 조치를 달리 적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AI 윤리 지침과 개발·운영 기준, 보안 원칙 등을 포함한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개정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말 생성형 AI 등 기술 발전과 금융권 내부통제 강화 등 제도변화를 반영해 금융권 AI 활용 거버넌스와 AI 개발 활용에 관한 명확한 원칙을 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AI가 당장 수익을 내기 위한 사업이라기보단 미래 먹거리 사업이자 은행의 이미지를 혁신적이고 선도적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분야”라며 “단순히 기술 도입을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 서비스가 늘어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은행권이 반복 문서 작성 업무부터 내부통제까지 AI 활용 업무 범위를 넓히고 있다. 사진은 서울 중구 서소문 신한은행 AI브랜치에서 고객이 AI로 부터 안내를 받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재희 기자 nowhe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의중 금융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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