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재인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기관"..'대화록 공개' 교감 의혹
"당연히 배후에 청와대 있을 것..공개 자체가 엄청난 불법"
2013-06-26 17:02:46 2013-06-26 17:05:47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문재인 민주당 의원은 26일 국가정보원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공개 자체가 엄청난 불법"이라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이날 순천 '전남테크토파크 신소재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결국 지난 대선 개입에 대한 국정조사를 모면하고 물타기를 하기 위해서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의원은 "아주 큰 불법을 또 다른 불법으로 덮으려고 한 것이기 때문에 강력하게 규탄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실제로 국정원이 공개한 발췌본이나 전문을 보면 노무현 대통령이 'NLL을 포기한다'거나 또는 '보고드린다'는 식의 것은 어디에도 없지 않냐"고 되물었다.
 
이어 "그동안 새누리당 측에서 악의적으로 해석하고 왜곡함으로써, 선거 때 그것을 악용하고 지금 국정조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도 악용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래서 우리는 그 부분에 대해 강력하게 앞으로 싸워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아울러 "국정원은 대통령의 직속기관"이라며 국정원이 대화록 전문 공개 결정을 내린 배후에 청와대가 있을 수 있다고 의심했다.
 
문 의원은 "국정원은 정말 그야말로 음지에서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일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국정원이 스스로 이런 행위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당연히 국정원의 이런 행동 배후에 청와대가 있을 것이고 대통령하고도 어떤 형태로든 교감이 있지 않았나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