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양호 회장, 한진해운 ‘용선료 협상’ 전력투구
세계 최대 컨테이너사 ‘시스팬’ 게리 왕 회장 면담
2016-06-14 15:01:14 2016-06-14 15:09:15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용선료 협상에 직접 나서면서 수익 극대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조양호 회장은 14일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에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사인 시스팬(Seaspan)사의 게리 왕(Gerry Wang) 회장을 만나 협력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조 회장과 왕 회장은 친환경 선박인 에코쉽(Ecoship)’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향후 선박의 건조 및 운영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시스팬은 120여척의 컨테이너선을 보유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선주사이다.

 

한진해운은 1TEU급 컨테이너선 7척을 시스팬으로부터 용선해 운영 중에 있다. 현재 양사는 용선료 조정에 대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한진해운은 지난달 초 협상단을 구성해 용선료 조정 협상에 착수했으며 선주사들과 1차 협상을 마치고 용선료 조정과 지불 지연 문제를 함께 풀어가겠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끈 바 있다.

 

현재 한진해운은 구체적인 용선료 조정 내용을 협의하는 후속 협상을 진행 중이다.

 

한진해운 관계자는자율 협약 조건 충족을 통한 재무적 안정성 확보에 모든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수익 확보가 중요한 만큼 선박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수익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한진해운은 지난 54일 조건부 자율 협약 개시 이후 513 ‘THE 얼라이언스결성을 발표했다.

 

이어 519일에는 1차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채무 조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는 등 자율 협약 전제 조건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한편, 정부와 채권단은 그룹 차원에서 자금 조달에 한계가 있는 만큼 조양호 회장에게 사재를 출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3일 ‘금융개혁 기자간담회’를 통해 “채권단의 신규 자금지원은 자구계획 이행과정에서 이해관계인의 합리적인 손실분담 원칙이 철저히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같은 발언은 최근 채권단에 자금지원을 요청한 한진해운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한진해운
 
김영택 기자 ykim9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