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구조조정, 도움 안 돼"…조선업 노조 대표, 국회 지원 촉구
야권, 국회서 간담회 개최…조선사 현장방문과 토론회 추진
2016-08-25 16:00:00 2016-08-25 16:00:00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조선산업 발전과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이 25일 국회에서 조선산업 노동조합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노조 대표들은 “정부의 구조조정은 아무 도움이 안 된다”며 국회 차원의 협조를 촉구했다.
 
황우찬 조선업종노조연대 공동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정부는 조선 산업을 살리는 구조조정이 아니라 망하게 하는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며 “일본과 중국이 조선 산업에 대한 많은 부분을 가져가기 위해 지원하고 있는데 정부가 한 것이 없다. 고용실업급여는 사실상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황 의장은 “정부에만 맡기지 말고 국회 차원에서 정부와 국회·노조·사용자들이 만나 우리 조선 경제를 살려야 한다”며 “우리가 책임지고 함께 할 것은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선업종노조연대에 참여하고 있는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삼성중공업·한진중공업·STX조선해양·성동조선해양·현대삼호중공업 등 노동조합 대표자들이 참여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정규직 인력을 감축하면서 생긴 결원을 비정규직으로 대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형록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은 “사측은 저임금화 정책을 통해 정규직 인원을 줄이고 임금이 삭감된 비정규직 인원을 늘리고 있다”며 “이미 퇴역한 선배 노동자들을 싸게 고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야3당 의원들도 현안문제를 확인하고 노동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고충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실제로 조선 산업의 구조조정과 관련된 모든 피해는 조선업 부실에 아무런 책임도 영향력도 없었던 노동자들이 모두 다 짊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자리가 조선업이 앞으로 다시 굳건히 설 수 있는 전략적인 방향 또한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임의 간사를 맡고 있는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은 “모임의 취지가 조선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구조조정 과정에서 노동자의 일자리와 기본권을 지키며, 조선 산업의 체질을 강화해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며 “구조조정 과정에서 노사 간 갈등을 최소화하는 중재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사 현장 방문과 토론회 개최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은 야3당은 오는 29일 창원에 있는 STX조선해양과 울산의 현대중공업을 1차 방문지로 결정했다. 다음달 6일에는 국회에서 조선산업 구조조정과 관련 토론회를 연다.
 
모임에 참여 중인 더민주 김경수 의원은 이날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노사 간에 협상이 진행되고 있고, 교착 상태에 있어서 국회에서의 지원이 필요한 곳은 현장 방문을 하기로 했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을 촉구해야 될 부분이 있는 것은 의원들이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조선산업 노동자와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