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9 국감)강경화 "김정은 11월 부산 방문, 구체적 징조 없어"
김 위원장 10월초 방중설에도 "동향 구체적인 것 아직 없어"
2019-10-02 16:57:40 2019-10-02 16:57:4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11월 부산 방문 가능성에 대해 "외교부 차원에선 구체적인 징조가 있다고 말씀드릴 상황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김 위원장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심재권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11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이 회의에 김 위원장에 대한 초청 의사를 밝혔다. 이후 지난달 24일 국가정보원의 국회 정보위원회 보고 후 김정은 11월 부산방문설이 급격히 확산됐다. 탁현민 대통령행사기획자문위원도 이날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김 위원장의 부산 방문과 관련해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강 장관은 당초 오는 6일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던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과 관련해선 "동향을 주시하고 있지만 지금은 구체적인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오는 5일부터 재개될 북미 비핵화 협상에 대해선 "싱가포르 합의의 4개 축과 안전보장 문제를 동시에 병행적으로, 포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게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고 미국도 같다"고 말했다. 당시 싱가포르 합의는 새로운 북미 관계수립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포로·실종자 유해의 발굴 노력 등으로 이뤄졌다.
 
강 장관은 북미가 실무회담 장소를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짐작컨대 너무 많은 언론의 초점이라든가 취재가 따르면서 준비상황에 차질이 생기는 게 아닌가 우려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